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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7년 11월 20일 ( 월 )
  • 알리바바는 어떻게 전 세계가 주목하는 기업이 됐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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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홍조 작성일17-11-13 14:05 조회2,28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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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리바바는 지난 1999년 마운이라는 한 청년이 그의 친구들과 창업한 회사다. 마운은 일찍이 중국 인터넷 시장의 가능성에 주목했다. 중국의 크고 작은 상점들이 자신들이 만든 인터넷 공간에서 물건을 사고파는 장면을 상상했다. 모두에게 균등한 기회가 주어지는 새로운 플랫폼이었다. 

     

    전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익숙한 발음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던 끝에 ‘알리바바’로 이름을 정했다.

     

    알리바바는 처음에는 B2B 사업에 주목했다. 온라인을 통해 서로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을 이어주자는 것이었다. 그런데 접근 방식이 조금 달랐다. 다른 B2B 서비스 회사들이 상위 5%의 대형 기업을 타깃으로 한 반면, 알리바바는 95%의 중소기업에 주목했다. 

     

    "상어를 잡으려면 큰 부상을 각오해야 한다, 하지만 상어의 먹이인 새우를 장악하면 다치지 않고 상어를 잡을 수 있다"는 게 마윈의 생각이었다. 안정적인 수익보다는 불안하지만 작은 개체들이 모여서 만들어 내는 '규모의 힘'에 걸어보기로 한 것이다.

     

    생각은 적중했다. 정보 비대칭(어디서 사고, 어디에 팔아야 하는지)으로 고민해 온 중국의 중소기업들이 몰렸다. 2001년 12월 알리바바에 등록된 사업자 수가 100만 명을 넘어섰다. 이들은 알리바바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이전보다 더 많은 기회를 얻게 됐다. 

     

    그리고 2003년, 마윈은 자신의 아파트에서 미국 이베이의 오픈 마켓 모델을 모방한 C2C 쇼핑몰인 TaoBao(淘宝)를 만들었다. 수수료는 무료. 중국의 돈 없는 청년들이 누구나 똑같은 조건에서 경쟁할 수 있는 인터넷 플랫폼을 만들겠다던 마윈의 꿈이 4년 만에 이뤄진 것이다.

       

    TaoBao가 처음부터 잘 된 건 아니었다. 기업들과 달리 중국인 개인은 아직 서로의 신용에 대한 확신이 없었기 때문이다. 내가 돈을 보낸다고 물건이 온다는 보장이 없었던 것이다. 

     

    이에 알리바바는 오랜 고민 끝에 해결책으로 알리페이(支付宝)라는 자체 결제 시스템을 내놨다. 알리바바의 가상 계좌가 중간에서 돈을 가지고 있다가 물건이 배송된 게 확인되면 송금을 해주는 에스크로 시스템이었다. 알리페이는 타오바오가 급성장하는 결정적 계기가 됐다. 신용 체계가 구축되자 영세한 자영업자들이 일제히 이 저렴한 플랫폼으로 뛰어들기 시작한 것이다.

     

    TaoBao의 성장으로 알리바바는 순식간에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를 바탕으로,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티몰, 해외 직구 서비스인 알리 익스프레스까지 잇따라 성공시켰다. 시장이 큰 만큼 먹을 것도 많았다. 알리바바는 현재 세계 최대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80%에 육박하는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세상에 없던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지 않았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사용 중인 기술과 해결책들을 중국의 상황에 맞게 잘 가져다 썼다. 시장의 흐름을 읽는 눈이 남들보다 빨랐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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